예전에는 카드 수수료 때문에 유럽 여행에서 카드를 사용하기보단 현금을 환전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카드 수수료나 인출 수수료 혜택을 주는 카드들이 많이 생겨 분실 위험이 있는 현금보다 카드를 여행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유럽 여행에서 가장 많이 쓰는 3가지 카드 소개 및 수수료 비교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트레블월렛
트레블월렛 카드는 아시아에서 최초로 VISA 카드 발급 라이센스를 획득한 핀테크 기업으로 다른 카드사와는 다르게 카드 발급 및 외화 정산 등의 업무를 직접 하기 때문에 수수료를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트레블월렛은 다양한 혜택이 있지만 가장 중점적인 혜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카드 하나에 다양한 외화 지원: 트래블월렛 카드 하나에 달러, 유로, 파운드, 엔화 등 메인 화폐뿐만 아니라 전 세계 38개 외화 환전이 가능합니다
- 실시간 외화 충전: 내가 원하는 아무 시간에 실시간 환율을 적용하여 환전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번에 환전을 하지 않고 여행 중에 환율을 보면서 필요한 금액만큼만 환전하며 여행할 수 있습니다.
- 현지 ATM 외화 출금 가능: 해외 모든 VISA 제휴 ATM 기기에서 출금가능, 1회 최대 400달러 1일 1,000달러 1달 2,000달러로 제한되며 월 500달러 이하 금액까지는 출금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ATM 에서 부과하는 수수료 제외)
- 온/오프라인 해외 결제 수수료 0%: 일반 카드를 사용했을 때 발생하는 해외결제수수료 2.5%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 컨택리스 결제 가능: 카드를 카드기기에 꼽지 않고 교통카드처럼 결제 기기에 대기만 하면 결제가 되는 기능입니다.
추가로 트래블월렛에서는 금융, 여행, 종합쇼핑몰, 해외명품, 패션, 스포츠, 생활 등의 분야에서 제휴 혜택 이벤트들을 제공하고 있는데 아래 페이지에서 자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환전 및 환불 수수료에 대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환전 시 적용 환율: 매매기준율 실시간 환율 적용됩니다.
- 환전 수수료: 달러, 엔, 유로는 0% 이외의 통화는 0.5~2.5% 수수료 부과됩니다.
- 충전 한도: 1회 최저 충전 금액
50달러> 10달러로 하양 조정됨, 최대 카드 잔액 한도 180만원 상당이고 연간 10만 달러까지 충전 가능합니다. - 환불: 충전 후 남은 외화를 다시 원화로 환전 시 25달러 이상인 경우는 원하는 금액만큼 환불 가능하며 25달러 미만은 전액 환불됩니다.
- 환불 시 적용 환율: 팔 때 환율이 적용됩니다.
여기서 주의 깊게 봐야할 부분은 환전할 때는 매매기준율, 환불할 때는 팔 때 환율이 적용되는 부분인데 쉽게 설명하자면 외화로 환전을 할 때는 환전수수료 100% 우대로 환전 수수료가 들지 않지만 다시 원화로 환전하려고 하면 환전 수수료 우대 없이 환전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유로 기준 환율 수수료는 1.99%입니다.)
1유로가 1,400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트레블월렛에서 1유로를 환전하고 환불한다면 약 28원 손해가 생깁니다. 환전해야 할 금액이 1,000유로가 된다고 하면 약 27,860원의 손해가 발생하지만 트래블월렛의 경우 실시간으로 필요한 금액만큼만 환전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보통 환불해야 할 금액은 100유로 미만정도가 돼서 환불 시 손해가 많아야 3천 원 내로 발생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트래블월렛은 달러, 엔, 유로 3가지 화폐만 환전 수수료가 0%이고 나머지 35개 화폐는 환전 수수료가 최대 2.5%가 들기 때문에 달러, 엔, 유로를 사용하지 않는 나라에 여행할 예정이라면 트래블월렛 나라별 환전 수수료 정보는 아래 글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트레블로그
트레블로그는 하나은행에서 발급하는 카드로 기본적으로 외화를 충전해서 사용하는 트레블월렛과 비슷한 카드입니다. 제공하는 혜택도 트레블월렛이랑 비슷하여 두 카드를 많이 비교하곤 하는데 홈페이지에서 보여주는 해외 이용 시 메인 혜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8개 > 18개 통화 환율 100% 우대: 2023년 5월 9일부로 환전 가능한 통화가 10개 추가되어 총 18개 통화 환전 가능하며 현재는 이벤트 기간으로 미국, 일본, 유럽, 영국, 중국, 싱가포르,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베트남, 스웨덴, 스위스, 인도네시아, 체코, 태국, 필리핀, 헝가리, 홍콩 18개 통화 모두 100% 환율 우대가 가능하지만 이벤트 기간 이후에는 미국, 일본, 유럽, 영국 4개 국가만 가능합니다.(2023년 6월 30일까지 > 8월 31일까지 > 12월 31일 > 3월 31일까지 연장: 뉴질랜드, 베트남, 스웨덴, 스위스, 인도네시아, 체코, 태국, 필리핀, 헝가리, 홍콩 화폐 100%환율 우대 / 2023년 12월 31일까지: 싱가포르, 중국, 캐나다, 호주 화폐 100% 환율 우대)
- 26개 통화 환율 100% 우대: 2023년 10월 19일부로 환전 가능한 통화가 8개(노르웨이, 대만, 덴마크, 말레이시아, 멕시코, 아랍에미리트, 튀르키예, 폴란드) 추가되어 트래블로그에서 총 26개의 통화 환전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신규 통화 추가 이벤트로
2023년 12월 31일까지> 2024년 3월 31일까지 신규 추가된 8종 통화 모두 100%환율 우대 가능하며 기존에 신규 추가된 8개 통화를 사용하기 위해 달러를 충전한 고객들에게는 2023년 10월 31일까지 달러머니를 수수료 없이 8종 통화로 바꿀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트래블로그 환율 100% 우대 혜택은 만기 시점에 계속해서 연장되고 있습니다.) - 해외 가맹점 이용 수수료 무료: 해외 가명점에서 이용 시 해외서비스 수수료, 국제브랜드 수수료 무료 혜택을 제공합니다.
- 해외 ATM 인출 수수료 무료: 해외에서 인출 시 건당 3달러가 발생하는 해외인출 수수료와 인출 금액의 1%인 국제브랜드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ATM 기기에서 부과하는 수수료 제외이며 인출 한도는 일 6,000달러 월 10,000달러입니다.)
이외에도 트레블로그는 트레블월렛과 동일하게 실시간환율을 적용하여 24시간 환전이 가능하며 유럽 여행 필수 기능인 컨택리스 기능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트레블로그의 환전 및 환불 수수료에 대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환전 시 적용 환율: 매매기준율 실시간 환율 적용됩니다.
- 환전 수수료: 트레블로그에서 환전 가능한 26개 통화 중 미국 달러, 일본 엔, 유럽 유로, 영국 파운드는 계속해서 100% 환전 우대를 제공하지만 뉴질랜드, 베트남, 스웨덴, 스위스, 인도네시아, 체코, 태국, 필리핀, 헝가리, 홍콩, 싱가포르, 중국, 캐나다, 호주 노르웨이, 대만, 덴마크, 말레이시아, 멕시코, 아랍에미리트, 튀르키예, 폴란드 22개의 화폐는 2023년 12월 31일까지 100% 환전 우대를 제공합니다.
- 충전 한도: 최대 카드 잔액 한도 200만 원 상당이고 연간 10만 달러까지 충전 가능합니다.
- 환불: 충전 후 남은 외화를 다시 원화로 환전 시 25달러 이상인 경우는 원하는 금액만큼 환불 가능하며 25달러 미만은 전액 환불됩니다.
- 환불 시 적용 환율: 송금받을 때 환율로 적용되며 환산 금액에서 환급 수수료
5%>1%가 차감됩니다. (환급 수수료가 기존 5%에서 1%으로 변동되었고, 2023년 6월 30일까지 환급 수수료 0.5% 이벤트 진행중)
트레블로그는 트레블월렛과 다르게 송금받을 때 환율(전신환 매입률)로 적용되어 환불되는데 매매기준률 환율에서 약 1%정도 수수료를 땐 금액과 같습니다. 송금 받을 때 환율만 따지면 트레블월렛보다 환불 수수료가 적은 것처럼 보이지만 트레블로그는 최종 환전 금액에 환급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원래는 5% 이었지만 현재는 1% 변경되었고 이렇게 되면 외화 환전 후 원화 환전 시 손해 금액이 트레블로그와 동일해집니다.
다만 현재는 1%로 계속 적용되고 있는데 만약 5%로 환급 수수료가 다시 올라간다고 하면 환불 수수료가 현재보다 약 3배 상승하게 됩니다.
하나비바X
하나비바X 카드는 트레블로그와 동일하게 하나은행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카드이지만 충전해서 사용하는 앞에 두 카드와는 다르게 하나비바X는 체크카드이고 홈페이지에서 표시되고 있는 메인 혜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해외 가명점 이용 수수료 면제: 해외 가맹점 이용 시 발생하는 해외이용수수료 건당 0.5달러, 이용금액의 1%인 국제브랜드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 해외 ATM인출 수수료 면제: 해외 ATM인출 시 건당 3달러가 발생하는 해외이용수수료와 이용금액의 1%인 국제브랜드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하나비바X도 기본적으로 컨택리스 기능을 제공하며 나라 제한이 있는 앞 두카드와는 다르게 모든 나라에서 사용 가능하며 따로 환전하지 않더라도 연결된 계좌에서 결제 금액이 자동으로 빠져나가는데 결제 시 바로 빠져나가는 것이 아니라 결제 후 매출표가 승인된 날 기준으로 계좌에서 결제 금액이 빠져나갑니다.
하나비바X 결제 과정: [승인 시점에 하나은행이 고시한 전신환매도율(송금 보낼 때 환율) X 거래달러(미화) 금액]으로 계좌 잔액으로 지급정지 되고 이후 매출표가 접수되면 지급 정지금액 계산 시와 동일한 방법으로 산정된 금액에 접수일의 하나은행 최초고시 전신환매도율을 적용한 원화금액으로 계좌에서 출금
쉽게 말하자면 결제일에 전신환매도율을 적용하여 우선 계산하고 매출표가 접수된 날 기준으로 다시 전신환매도율을 적용하여 최종 금액을 계좌에서 출금한다는 뜻인데 예시를 순서로 들어 구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3월 10일 전신환매도율이 1,300원인데 10유로짜리 옷을 구매했다면 우선 내 계좌에서 13,000원이 지급 정지되고(최소 13,000원이 계좌에 있어야 하며 출금할 수 없는 상태)
- 3월 12일 전신환매도율이 1,310원이고 매출표가 카드사에 접수되면 실제로는 계좌에서 13,100원이 출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제일과 매출표 승인일의 전신환매도율에 따라 처음 결제 금액보다 계좌에서 출금되는 금액이 높을 수도 있고 낮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은 하나비바 X는 그냥 그날의 환율을 기준으로 결제되는구나 라고 생각하시는데 이부분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하나비바X는 결제 환전 기준이 매매 기준이 아니고 전신환매도율이 적용되고 전신환매도율은 매매기준율보다 약 1% 정도 높기 때문에 환전우대를 받지 못한 금액으로 결제가 됩니다.
실제 카드 결제되는 금액으로 비교해 보면 트레블로그, 트레블월렛, 하나비바X 모두 매매기준율 1유로 1,400원에 결제를 진행한다고 하면 하나비바X카드로 결제 시 총 결제 금액에 1% 금액을 손해 보게 됩니다.
정리 및 카드 추천
세 가지 카드 중 유럽 여행 시 추천하는 카드는 여행하는 국가에 따라 다르지만 우선적으로 하나비바X 체크카드보다 트레블월렛이나 트레블로그를 추천드립니다. 결과적으로 하나비바X카드가 수수료가 더 많이 들기도 하며 트레블월렛, 트레블로그는 환율이 내려갔을 때 미리 환전을 해두면 비용을 좀 더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트래블월렛과 트래블로그 중에서 선택하고자 하면 내가 여행하는 지역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우선적으로는 더 많은 결제 통화를 지원하는 트래블월렛을 추천드렸었는데 트래블월렛은 달러, 엔, 유로만 환전 수수료가 없지만 트래블로그는 현재 이벤트 기간으로 환전을 지원하는 모든 화폐 환전 시 무료환전 혜택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트래블로그에서 지원하는 지역을 여행하신다면 트래블로그를 추천드립니다. (예를들어 트레블월렛은 파운드 환전 우대가 없는데 트레블로그는 100% 환전 우대가 있어 영국 여행을 하신다면 트래블로그가 좋습니다.)
하지만 트래블로그 한 가지 카드에서 모든 화폐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화폐 환전이 필요할 경우 트래블월렛이나 하나비바X카드가 필요하기 때문에 한 가지 카드보다 최소 2가지 카드 이상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래서 내가 여행하는 나라의 맞춰서 카드를 만드시면 되는데 런던만 여행한다고 트래블로그 한 개만 만들고 여행 가는 것보다 카드가 갑자기 결제가 되지 않은 경우도 있고 혹여나 도난이나 분실을 당할 수도 있기 때문에 여분으로 2개 혹은 3개 모두 만들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Omio 오미오 예약 및 활용 방법(유럽여행 필수 교통어플 기차 버스 비행기)
'여행 > 여행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위스패스 총정리 (트래블패스, 세이버데이패스, 융프라우 vip패스) (0) | 2023.03.28 |
---|---|
잘츠부르크카드 가격 사용처 구매처 사용방법 총정리 (0) | 2023.03.20 |
프라하에서 비엔나 가는 법 (기차 vs 버스 비교) (0) | 2023.03.06 |
그라나다에서 네르하 프리힐리아나 버스타고 가는 법 (당일치기 일정 추천) (0) | 2023.03.02 |
세비야에서 코르도바 경유해서 그라나다 가는 법 (코인락커 정보) (0) | 2023.0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