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외화 RP 금리 순위 비교 (2023.03.13)

반응형

외화 RP(환매조건부채권)는 달러를 하루만 맡겨도 최대 4.3%의 금리를 제공하는 금융상품으로 수시입출금통장인 파킹통장과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계속해서 파킹통장 금리가 내려가고 있는 상황에서 대안책으로 외화 RP를 파킹통장처럼 활용하고 있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그래서 오늘은 증권사별 외화 RP순위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외화RP-금리순위
외화 RP 금리 순위

RP (환매조건부채권)

우선 RP (환매조건부채권)에 대한 용어를 설명드리자면 Repurchase Agreements의 약자인데 쉽게 설명드리자면 내가 증권사에게 돈을 일정기간 동안 빌려주고 일정 기간이 지났을 때 빌려준 원금과 이자를 돌려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RP는 원금을 보장해주는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내가 빌려준 증권사가 망하게 된다면 원금을 받지 못할 수 있는 위험이 생깁니다. 하지만 국내 증권사 규모를 봤을 때 쉽게 파산할 수 없다고 생각이 드는데 RP를 생각하는데 안전한 부분을 고려한다면 내가 매수하려는 RP 증권사의 규모와 안정성을 같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간략하게 RP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자세한 부분은 아래글 참고하시면 됩니다.

외화 RP 달러 파킹통장으로 투자하는 법

 

외화 RP 달러 파킹통장으로 투자하는 법

국내에는 하루만 맡겨도 고금리를 제공하는 수시입출금통장인 파킹통장이 있어 많은 분들이 원화 여윳돈을 파킹통장에 예치시켜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해외 주식 투자 후 남은

jakenine.com

외화 RP 금리 순위

외화RP-금리순위
2023.03.13 기준 외화 RP 금리 순위

외화 RP는 하루만 맡겨도 약정 금리를 제공하는 수시형과 날짜를 지정하는 약정형이 있습니다. 증권사별로 제공 금리도 다르고 약정 기간도 다르기 때문에 내가 예치하려고 하는 기간에 맞춰서 최고 금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하루만 맡겨도 금리를 제공하는 수시형의 경우 현대차 증권이 4.3%로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하며 이외 상위권 증권사들도 4% 이상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파킹통장 금리와 비교해 봤을때 평균적으로 3.2~4% 대의 금리를 제공하는 국내 파킹통장보다 1% 이상 높은 수준입니다. 

주의사항

외화 RP는 표면상 국내 파킹통장 금리보다 높지만 매수 전에 주의해야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1. 외화 RP는 달러로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원화를 달러로 환전할 때, 그리고 다시 달러를 원화로 환전해야 할 때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화 RP를 활용하시려고 하시는 분들은 달러 환전 우대가 좋은 곳으로 선정해서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달러 환전 환율에 따라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1,400원 환율로 환전해서 RP구매 했는데 판매 시점의 환율이 1,200원이 된다면 환율 차이만큼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대 경우에는 더 큰 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기간을 약정하는 약정RP의 경우는 약정 만료일에 내가 직접 RP를 매도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약정일 이후에는 약정금리보다 낮은 금리로 계산됩니다.
  4. RP는 국내 파킹통장처럼 예금자보호가 되는 상품이 아니라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는 상품입니다. 투자 전 꼼꼼히 상품을 파악하시길 바랍니다.

외화 RP 추천 활용 방법

앞서 말씀드렸듯이 금리가 높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달러로 환전하고 RP를 매수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우선적으로는 미국 주식에 투자하기 위해 달러를 환전해서 보유하고 있는 분이시라면 일반 증권사 계좌에 두는 것보다 달러RP에 보유하고 필요할 때마다 매도하여 사용하면 파킹통장처럼 높은 금리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외화 RP는 수시형보다는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7일짜리 단기 약정 상품도 존재하여 남아있는 모든 달러를 수시형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비율을 나누어서 수시형과 7일짜리 단기 RP를 구매하시면서 활용하는 것이 조금 더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Ex) 1,000달러 보유 시 500달러 수시 RP, 500달러 7일 단기 RP 구매, 7일마다 단기 RP 매도 후 다시 구매 

미국 주식 투자가 아니더라도 달러 환차익을 얻기 위해 달러 환율이 낮을 때 환전을 하시는 분들도 이 외화 RP를 활용하면 좋지만 현재는 환율이 불안정한 상태이기 때문에 환율이 좀 더 내려오고 안정화될 때를 노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