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여행 정보

파리 교통권 총정리(1회권, 까르네, 모빌리스, 나비고 패스)

반응형

유럽 여행지 중 가장 많이 가는 도시 중 하나인 파리, 파리는 걸어 다니기엔 큰 도시이기 때문에 1회권, 1일권, 1주일권 등 다양한 교통권과 이에 필요한 교통카드들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파리에는 어떤 교통권과 교통카드들이 있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리 교통권 총정리
파리 교통권 총정리

교통권 종류

1회권 (t+ 티켓) 

t+
1회권

파리 교통권 중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1회권으로 t+라고 하기도 하고 비예라고 하기도 합니다. 1회권은 파리 내 지하철이나 RER 역 티켓 판매기에서 구매 가능하며 지하철(1~2 존), RER(1 존), 버스, 트램, 몽마르트언덕 올라가는 푸니쿨라를 탈 수 있고 가격은 1장 당 2.1유로입니다.

 

 

환승의 경우에는 지하철과 RER끼리는 처음 사용 시간부터 2시간까지 버스와 트램끼리는 처음 사용 시간부터 90분까지 가능합니다. 다만 지하철/RER과 버스/트램 간 환승은 불가능하며 버스/트램의 경우 우리나라 버스와 동일하게 동일한 노선을 다시 타는 경우는 환승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몽마르트 푸니쿨라 이용 시에는 타 교통수단과 환승 불가) 

까르네 (10회권)

까르네
까르네 가격

까르네는 사실 교통권의 이름이 아니라 앞서 말씀드린 1회권 티켓 10개를 가리키는 용어로 기본적인 내용은 1회권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까르네는 한 번에 많이 구매하는 만큼 1회권을 10번 구매했을 때보다 저렴합니다. 계산해 보면 10회권 까르네 가격은 19.1유로로 1회권을 개별로 10개 구매했을 때 가격 21유로 보다 약 1.9유로 싸게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종이 티켓으로 구매했을 경우 할인되는 가격이 티켓 1개 가격도 안되기 때문에 10개를 구매하고 1개라도 사용하지 못한다고 하면 손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10개를 다 사용하지 못할 것 같다고 하면 1회권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t+ 티켓 설명 보러가기 

 

다만 뒤이어 설명드릴 나비고 이지 트래블 카드에 까르네를 충전할 경우 까르네의 가격은 16.9유로로 좀 더 저렴해지는데 나비고 이지는 아래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빌리스 데이 티켓 (Mobilis Day Ticket) / 나비고 데이 티켓 (Navigo Day Ticket)

모빌리스 데이 티켓
모빌리스 데이 티켓

모빌리스 데이 티켓은 하루동안 파리 내 지하철, RER, 버스, 트램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교통권으로 커버 가능한 존(zone)에 따라 티켓 가격이 달라집니다. 티켓 사용은 개시한 날의 23시 59분까지 사용 가능하며 사용 전에는 꼭 사용일자와 이름을 써야 하며 검표했을 시 적혀있지 않으면 50유로의 벌금을 내야 합니다.

 

모빌리어스 데이 티켓 가격
모빌리어스 데이 티켓 가격

모빌리스 데이 티켓은 파리 내 지하철이나 RER 역 티켓판매기에서 구매하실 수 있고 2개 존 선택 시 8.45유로, 3개 존 선택 시 11.3유로, 4개 존 선택 시 14유로, 5개 존 선택 시 20.1유로인데 파리 관광지는 대부분 1~2 존 내에 있기 때문에 보통 8.45유로를 지불하게 되는데 하루동안 4번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할 예정이라면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1회권 2.1 * 4 = 8.4유로 이기 때문)

 

나비고 데이 티켓은 모빌리스 데이 티켓과 내용은 동일하나 나비고 데이 티켓은 교통 카드에 충전해서 사용하는 교통권이며 모빌리스 데이 티켓은 종이 티켓을 발권해서 사용하는 티켓입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모빌리스 데이 티켓 설명 보러가기

나비고 젠느 위켄드 (Navigo Jeunes Weekend)

나비고 젠느 위켄드
나비고 젠느 위켄드

나비고 젠느 위켄드는 주말 또는 공휴일에 만 26세 미만에게만 판매하는 1일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입니다. 1~3 존 이용 가능한 티켓 가격은 4.6유로로 모빌리스 데이 티켓 가격인 8.45유로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만 26세 미만인 경우라면 나비고 젠느 위켄드 교통권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나비고 젠느 위켄드는 종이 티켓으로는 구매할 수 없고 나비고 이지 트래블 카드와 같은 교통카드를 구매하고 충전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충전은 파리 지하철이나 RER 역 내 등의 매표소 및 매표기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나비고 젠느 위켄드 설명 보러가기

 

나비고 패스

나비고 주간 티켓
나비고 주간 티켓

나비고 패스는 파리 내 모든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패스로 1주일, 한 달, 일 년 단위로 구매하실 수 있는데 사실 나비고 패스의 정식 명칭은 티겟 사용 기간에 따라 나비고 주간 티켓, 나비고 월간 티켓, 나비고 연간 티켓이며 기본적으로 나비고 데쿠베르트라는 교통카드에 충전해서 사용해야 하고 충전은 지하철이나 RER 등의 대중교통 매표소나 매표기 혹은 나비고 충전 단말기를 가지고 있는 지역 가게에서 하실 수 있으나 나비고 데쿠베르트 카드는 사람이 있는 매표소에서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나비고패스 가격
나비고패스 가격

장기 여행객이 아닌 이상 여기서 나비고 주간 티켓을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나비고패스 1주일권 가격은 파리 내 이용 존(Zone)에 따라 달라지지만 모든 존(1~5 존)에서 사용 가능한 나비고 패스 가격은 30유로이며 5존인 샤를드골 공항에서도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공항으로 도착하는 여행객이 도착하자마자 구매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항에서 시내까지 이동하는 공항버스가 16.2유로이고 RER B가 11.2유로라서 공항 출도착하는 경우라면 웬만하면 나비고패스 구매가 좋습니다.)

 

 

유의해야 할 점은 나비고 패스 주간권은 1주일 동안 사용 가능한 것이 아니라 월요일 ~ 일요일까지만 사용 가능한 티켓으로 주중 어느 요일에 구매해도 그 주 일요일까지만 사용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화요일에 구매한다면 일요일까지 6일 동안 사용 가능하며 목요일에 구매한다면 일요일까지 4일밖에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나비고 주간권은 애초에 금요일~일요일에는 해당 주가 아닌 다음 주에 사용가능한 티켓만 판매한다고 합니다.

 

나비고 패스를 구매하기 위해선 우선 나비고 데쿠베르트라는 교통 카드를 5유로 주고 구매해야 하는데 카드 구매 시에는 반드시 2.5cm x 3cm 크기의 본인 얼굴이 나온 사진이 필요하며 카드 사용 시 본인의 이름을 영문으로 적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나비고 주간 티켓 설명 보러가기

교통카드 종류

나비고 이지 트래블 카드 (Navigo Easy Travel Card)

나비고 이지 트래블 카드

나비고 이지 트래블 카드는 우리나라 티머니와 같이 충전을 하고 나서 사용하는 카드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른 점이라면 우리나라 교통카드는 금액을 충전하여 사용하지만 나비고 이지 트래블 카드는 교통 이용 횟수를 충전하여 사용하게 되는데 앞서 설명드린 1회권 비예, 까르네, 나비고 젠느 위켄드를 나비고 이지 트래블 카드에 충전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나비고 이지 트래블 카드 구매는 2유로를 주고 역 내 매표소에서 구매하실 수 있고 충전은 매표소와 티켓팅 기계에서 모두 하실 수 있습니다. 충전 가격은 1회권 경우 종이 티켓을 구매했을 때와 동일하게 2.1유로, 10회권인 까르네를 구매했을 때는 16.9유로로 종이 티켓 구매 가격인 19.1유로 보다 2.2유로가 저렴, 모빌리스 데이 티켓 역시 8.45유로로 동일합니다. 

 

*나비고 이지 트래블 카드 충전 가능한 교통권

1회권 / 까르네 / 나비고 젠느 위켄드 / 나비고 데이 티켓

나비고 테쿠베르트 트래블 카드 (Navigo Découverte Travel Card)

나비고 테쿠베르트 트래블카드
나비고 테쿠베르트 트래블 카드

나비고 테쿠베르트 트래블 카드 역시 나비고 이지 트래블 카드와 동일하게 교통권을 충전해서 사용하는 카드인데 나비고 이지 트래블은 주로 1회권, 10회권 등과 같이 단기에 사용하는 티켓을 충전하는 용인 반면 나비고 데쿠베르트 트래블 카드는 주간, 월간, 연간 티켓같이 장기간 사용하는 티켓을 충전해서 사용하는 카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나비고 테쿠베르트 트래블 카드는 사람이 있는 매표소나 인포메이션에서 구매 가능한데 앞서 말씀드렸듯이 만드는데 5유로와 본인 얼굴이 나온 2.5cm x 3cm 크기의 사진과 여권이 필요하며 카드를 발급받고 사용하기 전에는 꼭 카드에 이름을 영문으로 쓰셔야 하고 본인 사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양도가 불가능합니다.

 

*나비고 테쿠베르트 트래블 카드 충전 가능한 교통권

나비고 젠느 위켄드 / 나비고 데이 티켓 / 나비고 주간 티켓 /  나비고 월간 티켓 / 나비고 연간 티켓 등

모바일 충전

모바일 충전
모바일 충전

나비고 이지 트래블 카드와 나비고 테쿠베르트 트래블 카드를 만드는데 비용이 들지만 Bonjour RATP나 IDF Mobilités 어플에서 구매하고 사용한다면 카드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 모바일로 사용하는 경우 태그가 안되고 불안한 경우가 많다고 하여 아직까지는 추천드리진 않는 방법입니다.

 

 

파리에는 오늘 제가 알려드린 교통권과 교통패스는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교통권과 교통패스인데 이외에도 파리에는 많은 교통권과 교통패스들이 있습니다. 혹시나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파리 대중교통 공식 홈페이지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ATP(파리교통공사) / *일드프랑스 모빌리트

 

또한 레일맵에서 제공하는 파리 지하철 한글 노선도 링크도 함께 공유해드립니다.

 

레일맵 - 전세계 지하철 노선도

전세계 지하철 노선도,일본,대만,홍콩,유럽,프랑스,영국,스페인,독일,미국,러시아

railmap.kr

 

[같이 보면 좋은 글]

 

Omio 오미오 예약 및 활용 방법(유럽여행 필수 교통어플 기차 버스 비행기)

Omio(오미오) 어플은 유럽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어플로 한국어 지원을 하며 유럽 전 지역 이동 시 여행 목적지까지 가는 기차, 버스, 비행기뿐만 아니라 페리 이동편의 시간과 가격을 제

jakenine.com

 

비행기표 싸게 사는 방법 (검색/구매 팁 )

오늘은 실제로 제가 사용하고 있는 비행기표 싸게 사는 방법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검색은 어떻게 해야 할까? 구매는 항공사에서 해야 할까? 여행사에서 해야 할까? 비행기표 싸게 사기 위해

jakenine.com